닥터올매거진

뒤로가기
제목

탈모는 1대 걸러 유전된다?

작성자 Dr.ALL 닥터올(ip:)

작성일 2021-03-29

조회 33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탈모는 1대 걸러 유전된다??? 는 속설이 있습니다.

 탈모는 50% 정도가 유전적 영향을 받지만. 유전에 규칙적인 양상은 없습니다. 선택적으로 발현될 뿐입니다. 

*일란성 쌍둥이도 모발 상태가 다를 수 있습니다. 탈모 유전자를 갖고 있더라도 나이.탈모호르몬(DHT),스트레스,영양상태, 질병 등 

여러 조건이 작용해야 실제로 탈모가 일어납니다. 


탈모는 부계인 아버지 탓?이 아닙니다. 탈모가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부계 유전자 탓으로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부계와 모계 모두의 영향을 받습니다. 

탈모 유전자는 X염색체에 존재하며.오히려 모계로부터 유전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외할아버지에게 받은 탈모 유전자가 어머니에게서는 발현되지 않았다가 아들에게 전달돼 탈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만 여성들은 탈모에 영향을 주는 테스토스테론이 남성의 1/6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완전한 대머리 형태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할아버지가 탈모이고 아버지는 아니라고 해서 반드시 아들이 탈모가 되지는 않으니 미리부터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스트레스가 오히려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는 70% 정도가 유전적 영향을 받지만.유전에 규칙적인 양상은 없습니다. 

탈모 유전자를 갖고 있더라도 나이,탈모호르몬(DHT),스트레스,영양상태,질병 등 여러 조건이 작용해야 실제로 탈모가 일어나게 됩니다. 

탈모는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부계 유전자 탓으로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부계와 모계 모두의 영향을 받습니다. 

탈모 유전자는 X염색체에 존재하기 때문에 오히려 모계로부터 유전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여성들은 탈모에 영향을 주는 테스토스테론이 남성의 1/6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완전한 대머리 형태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할아버지가 탈모이고 아버지는 아니라고 해서 반드시 아들이 탈모가 되지는 않으므로 미리부터 걱정마시고. 

오히려 스트레스를 멀리하셔서 탈모가 유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첨부파일 dna-structure-PTFLK73.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